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3-22 13:27:10
기사수정


▲ 안성시가 안전사고 예방과 도로 및 지하시설물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도로 GIS DB 구축 사업을 2018년 9월경에 완료한다.


안성시가 안전사고 예방과 도로 및 지하시설물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도로 GIS DB 구축 사업을 2018년 9월경에 완료한다.


시는 2005년부터 도로 및 지하시설물에 대한 전산화 작업을 진행해 현재까지 도로 475Km, 상수도 905Km, 하수도 770Km 등 총 2,150Km 구간에 대한 GIS DB 구축을 완료으며, 금년도에는 사업비 3억여원을 투입, 보개면, 금광면, 서운면, 미양면, 고삼면 등 지역에 대한 도로 104㎞의 전산화 작업을 진행해 도로 GIS DB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기존 보유 항공영상과 연속지적 자료, 상·하수도 자료와 함께 전기, 통신, 가스, 송유관 등 타 기관의 지하시설물을 연계해 행정업무에 활용할 예정이다.


각종 도로 및 지하시설물의 정보를 과학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자료추출, 통계생산이 쉬워지며 각종 재해·재난을 사전에 방지하는데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공간정보를 행정정보와 통합해 토지이용업무와 현장업무 시간단축 등 업무 효율성과 인·허가 행정의 투명성이 높아지고 대민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시관계자는 “신규 시설물에 대한 전산화 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과학적인 유지관리를 통해 안전한 안성 만들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GIS는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지리정보시스템)의 약자로, 지리적 정보를 인공위성으로 수집해 컴퓨터를 통해 검색하거나 분석하는 정보시스템이다.


주로 위치 등이 필요한 국토계획 및 도시계획, 수자원관리, 통신·교통망 가설, 토지관리, 지하매설물 설치 등의 분야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GIS가 운용되는 분야는 교통 분야, 기상항공 정보 분석, 상 · 하수도망, 통신망, 전력망, 도시가스망, 도로 등 지상·지하 시설물 설치 및 관리, 공장부지, 농작물 재배지역, 산업단지선정 등의 활용범위가 넓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rtimes.co.kr/news/view.php?idx=738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칠장사 산사음악
안성불교 사암연합회, 부처님 오신 날…
문화로 살기좋은 문화도시 안성
한경국립대학교
산책길
공도독서실
임웅재 한영
설경철 주산 암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