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07-14 15:27:27
기사수정

인공지능, 유전공학의 발달, 민간 우주개발사업의 성장, 하이퍼루프 등 첨단교통 수단의 발전은 SF의 상상이 공상이 아님을 입증한다.


스티브 잡스는 일찍이 조지 오웰의 SF 소설 ‘1984’를 리메이크한 자사의 광고로 경영철학을 구축했고, 빌 게이츠, 레이 커즈와일 등 오늘날 세계의 신기술을 주도하는 리더들은 SF를 강조하며 읽어야 할 추천도서로 SF작품을 빼놓지 않는다.


미래로 현재를 보는 SF의 세계는 과연 어떤 모습일까?“



안성시립공도도서관이 오는 8월 2일 수요일 저녁 7시30분, 과학 칼럼니스트이자 SF 평론가인 고장원의 <내일을 읽는 SF의 힘>으로 2017 인문독서아카데미 2부를 연다.


고장원은 과학칼럼니스트이자 SF작가․평론가로 2005~2006년 서울벤처정보통신대학원 대학교 초빙교수(디지털 마케팅 전공)를 역임하며, 과학창의재단이 후원한 동아사이언스 주최 과학기술창작문예와 과천과학관 주최 SF어워드 심사위원을 수차례 맡은바있다. 

 

최근 국내 대기업의 초청으로 SF의 상상력이 어떻게 미래의 비즈니스가 될 수 있는가’라는 주제를 가지고 ‘인공지능 자율주행차’를 중심으로 강연했으며, 주요저서로는《특이점 시대의 인간과 인공지능》과《SF란 무엇인가?》,《SF의 법칙》,《외계인신화, 최초의 접촉에서 외계인침공까지》그리고《스페이스오페라란 무엇인가?》 등 다수의 관련 저술을 펴냈다.


이번 강연에서는 먼 미래에서나 가능할 법하다고 여겨온 SF의 상상이 당장 현실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통해 바라다본 미래의 정체는 무엇이고, 우리의 무한한 상상력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에 대해 이야기한다.

작가 고장원은 SF가 미래를 여는 문학의 최전선이라 여기는 이로서 본 강연을 통해 인문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을 하나로 녹여내 과학기술과 인류 사회의 미래를 조망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다.


강연은 8월 2일부터 8월 30일까지 매주 수요일 저녁7시 30분에 총5회에 걸쳐 진행되며, 고등학생에서 성인까지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참가신청 및 문의는 도서관 홈페이지(www.apl.go.kr)나 전화(☎678-3226, 공도도서관팀)로 하면 된다.


공도도서관 관계자는 “다양한 관점에서 우리의 삶과 사회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위해 마련한 인문학강연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라며, 더불어 관련된 분야의 풍부한 책읽기도 함께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rtimes.co.kr/news/view.php?idx=562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저소득층 무상교통시행
칠장사 산사음악
문화로 살기좋은 문화도시 안성
한경국립대학교
넥스트팬지아
산책길
공도독서실
임웅재 한영
설경철 주산 암산
만복식당
우리광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