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6-06-06 16:06:10
기사수정


▲ 제천의병 격문 `격고팔도열읍`


[편집자 주] 이 달의 독립운동가는 대한민국 국가보훈처가 광복회, 독립기념관과 함께 선정하여 발표하는 한국의 독립운동가 명단이다. 국가보훈처에서는 1992년부터 매년 열두 명 이상의 독립 운동가를 각 월별로 지정하여 발표하고, 이들의 공훈을 선양하기 위해 추모 행사와 전시회 등의 기념 사업을 벌이고 있다. 이에 우리타임즈는 독립기념관 홍보문화부 사이버전략팀의 협조하에 이달의 독립운동가를 소개한다.


안승우(安承禹, 1865. 9 .9(음) ~ 1896. 6.)는 경기도 지평의 학자 집안에서 태어났다. 화서 이항로의 문인인 이근원과 유중교을 스승으로 모시고 가르침을 받았다. 특히 유중교를 처음 뵙는 자리에서 위정척사 사상에 대한 가르침을 듣고 잠을 이루지 못할 정도로 크게 감명을 받았다고 한다.


1896년 명성황후 시해와 단발령 공포를 계기로 이춘영, 김백선 등과 함께 지평에서 의병을 일으켰다. 거의를 선포한 후 원주군청을 공격하여 무기를 확보한 후 남쪽으로 이동하여 제천을 점령했다.


제천으로 입성하자 동문수학했던 많은 인사들이 합류하였다. 이에 따라 「격고팔도열읍」을 발포하여 의병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는 한편 화서학파의 정신적 구심체였던 유인석을 의병장으로 추대했다.


▲ 제천의병이 점령 했던 충주성


제천의병은 1896년 2월 16일 충주성을 공격하였다. 관군에 비해 전력은 뒤졌지만, 죽음을 각오한 의병들의 공격에 관군들이 달아났기 때문에 의외로 쉽게 점령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후 일본군과 관군의 집요한 공격이 계속되어 3월 4일 충주성을 포기하고 제천으로 돌아가기로 결정했다.


제천으로 이동하던 중 수안보 전투에서 중군장 이춘영이 순국함에 따라 안승우가 중군장이 되었다. 제천으로 돌아온 뒤 안승우는 의병모집과 군사훈련을 통해 의병부대의 전력 증강을 위해 노력하였다. 그 결과 약 3개월 동안 관군 및 일본군과 크고 작은 전투를 벌여 상당한 전과를 거두었다.


1896년 5월 26일 선유사로 파견된 장기렴이 관군을 이끌고 제천을 공격해왔다. 안승우는 관군을 상대로 격전을 벌였지만, 전투 중 오른쪽 다리에 탄환을 맞고 붙잡히고 말았다. 붙잡힌 상황에서도 강개한 어조로 우국충정의 소신을 당당히 밝히다가, 32세의 나이로 순국하였다.


안승우의 의병정신은 아들 안기영에게 이어졌다. 1907년 안기영이 이강년 의병부대의 종사(從事)가 되어 항일전에 참여하면서 3대가 항일의병에 투신한 가문이 되었다. 1962년 안승우가 건국훈장 독립장을 수여받았고, 1999년에 부친 안종응과 아들 안기영이 건국포장을 수여받았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rtimes.co.kr/news/view.php?idx=288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윤종군후보 배너
김학용후보 배너
0.안성시 불공정 하도급 신고센터운영
'고향사랑 기부제'
안성 하우스토리 퍼스트시티
한경국립대학교
임웅재 한영
만복식당
포토뉴스더보기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청년과 함께 !’ 국민의힘 김학용 후보 출정식 가져
  •  기사 이미지 안성 웰다잉협회, 개소식 성료
  •  기사 이미지 안성시의회, 유해조수 피해 해결 방안 모색을 위한 간담회 개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