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6-10-09 07:42:42
기사수정

▲ 조선 영화계의 신화 나운규


[편집자 주] 이 달의 독립운동가는 대한민국 국가보훈처가 광복회, 독립기념관과 함께 선정하여 발표하는 한국의 독립운동가 명단이다. 국가보훈처에서는 1992년부터 매년 열두 명 이상의 독립 운동가를 각 월별로 지정하여 발표하고, 이들의 공훈을 선양하기 위해 추모 행사와 전시회 등의 기념 사업을 벌이고 있다. 이에 우리타임즈는 독립기념관 홍보문화부 사이버전략팀의 협조하에 이달의 독립운동가를 소개한다.


나운규(羅雲奎, 1902. 10. 27. ~ 1937. 8. 9.)는 1902년 10월 27일 함경북도 회령에서 출생했다. 회령보통학교를 졸업한 후 간도의 명동중학(明東中學)에서 수학하였다. 1919년 회령에서 3·1운동에 참여하였고, 연해주로 건너가 러시아 백군의 용병으로 활동했다. 하지만 목숨을 건 용병 생활에 대한 회의를 느끼고 북간도로 돌아왔다. 


북간도로 돌아온 후 은사였던 박용운(朴龍雲)을 따라 도판부(圖判部)에 가입했다. 도판부는 독립군이 간도에서 회령으로 진격하기 전 터널이나 전신주를 파괴하는 임무를 띤 결사대였다. 전문적인 훈련을 받기 위해 청산리로 이동하던 중 공부를 통해서 더 큰 독립운동을 할 수 있다는 충고를 듣고 독립군 부대를 나와 서울로 향했다.


서울에 온 나운규는 연희전문학교에 입학하기 위한 예비과정에 입학하였다. 그러나 일제가 도판부 관련 비밀문서를 획득하면서 박용운 등과 함께 피체되었다. 재판에 회부된 나운규는 보안법 위반으로 2년 형을 언도받고 1921년 3월부터 1923년 3월까지 청진형무소에서 복역했다.


1923년 3월 출소한 나운규는 예림회와 조선키네마주식회사에 입사하면서 영화인의 길을 걷게 되었다. 조선키네마주식회사의 두 번째 작품인 「총희의 연」에서 가마꾼으로 데뷔하고, 「심청전」·「장한몽」·「농중조」 등의 영화에 연거푸 출연하면서 특색 있는 배우로 주목받게 되었다. 


▲ 아리랑 영화 제작진 단체사진


나운규는 1926년 10월 1일 「아리랑」을 제작하였다. 6·10만세운동의 열기를 스크린으로 그대로 옮겨놓은 것 같다는 평가를 받은 이 영화는 일제강점기 내내 전국 방방곡곡에서 상영되었다. 「아리랑」 이후 제작한 「풍운아」·「금붕어」 등이 흥행하면서 나운규는 조선영화계의 스타가 되었다. 


1930년부터 음성영화인 ‘토오키(talkie)’ 영화가 상영되기 시작하면서 조선영화의 제작은 극도로 위축되었다. 1935년 나운규는 「아리랑」을 토오키 영화로 제작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동시녹음 실패와 재녹음 과정에서 막대한 손해를 입게 되고, 폐병을 얻어 몸은 극도로 쇠약해졌다. 


나운규는 원산만프로덕션의 지원을 받아 1937년 토오키 영화 「오몽녀」를 제작하면서 재기에 성공했다. 그러나 몸이 완쾌되지 않은 상황에서 무리하게 활동한 결과 폐병이 악화되어, 1937년 8월 9일 36세의 나이로 순국하였다. 


대한민국 정부는 고인의 활동을 기리어 1993년 건국훈장 애국장을 추서하였다. 


독립기념관(관장 윤주경)은 국가보훈처와 공동으로 독립운동가 나운규 선생을 10월의 독립운동가로 선정하고 공훈을 기리는 전시회를 다음과 같이 개최한다. 


- 기간 : 2016. 10. 1. ~ 10. 31. (한 달간) 

- 장소 : 독립기념관 야외 특별기획전시장(제5·6관 통로) 

- 내용 : 조선영화계의 신화적인 인물 나운규 사진 등 10점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rtimes.co.kr/news/view.php?idx=366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안성불교 사암연합회, 부처님 오신 날…
2024 안성미협 정기전
문화로 살기좋은 문화도시 안성
0.안성시 불공정 하도급 신고센터운영
'고향사랑 기부제'
한경국립대학교
임웅재 한영
만복식당
포토뉴스더보기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경기도의료원 6개 병원 운영정상화 TF 위원회, ‘경기도의료원 운영 정상화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진행
  •  기사 이미지 안성시, “청년 전용 온라인 플랫폼서 알찬 정보 얻으세요!”
  •  기사 이미지 안성시, '안성맞춤형 냄새저감 스마트 무창축사 표준모델' 준공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