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2-28 13:03:39
기사수정

동계 사료작물 눌러주기, 웃거름 사용, 배수로 정비해야 수량 높아

 

▲ 안성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건호)는 이탈리안라이그라스(IRG), 호밀 등 겨울 사료작물의 안정적 생산을 위해 웃거름 주기, 눌러주기(진압), 배수로(물 빼는 길) 정비, 관수(물 주기) 등 봄철 생육 관리를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우리타임즈 = 안명선 기자] 안성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건호)는 이탈리안라이그라스(IRG), 호밀 등 겨울 사료작물의 안정적 생산을 위해 웃거름 주기, 눌러주기(진압), 배수로(물 빼는 길) 정비, 관수(물 주기) 등 봄철 생육 관리를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지난겨울은 평년보다 기온이 낮아 월동 전 배수로 정비나 눌러주기를 실시하지 않은 재배지는 봄철 관리가 더욱 중요하다.

 

안성지역 동계사료작물의 생육재생기를 맞아 토양 및 작물 생육상태를 확인하고 웃거름 주기 및 눌러주기를 시작하여야 한다. 특히 이탈리안라이그라스는 생육 특성상 뿌리가 땅속으로 깊게 내려가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눌러줘야 건조 피해를 막을 수 있다. 눌러주기 작업은 서릿발로 땅이 부풀어 올라 밑동이 들떠 말라 죽는 피해를 예방할 수 있고, 생산량을 15% 이상 높이는 효과가 있다. 월동률이 떨어지는 포장은 눌러주기 작업 전 추가 파종을 하면 생산량 감소를 줄일 수 있다.

 

토양수분이 낮고, 봄 가뭄이 지속되면 관수를 통해 이탈리안라이그라스 생산량을 증가시킬 수 있고, 잦은 강우가 지속될 경우 호밀의 경우 생육이 불량할 수 있어 배수로 정비가 필수적이다.

 

웃거름은 하루평균 기온이 5~6도 이상 유지될 무렵에 주며 안성지역은 2월 하순에서 3월 상순경이 적기이다. 웃거름 시기가 빠르면 비료 이용 효율이 감소하고, 늦어지면 생육이 늦어져 생산량이 감소하며 수확시기도 늦어질 수 있다. 웃거름은 요소를 헥타르(ha)당 이탈리안라이그라스는 11(220kg), 호밀은 6(120kg) 정도가 적당하다.

 

김건호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축산농가에 생산비 절감 및 고품질 조사료 생산을 위하여 봄철 포장관리에 신경써야 한다.”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rtimes.co.kr/news/view.php?idx=2382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김학용후보 배너
윤종군후보 배너
0.안성시 불공정 하도급 신고센터운영
'고향사랑 기부제'
안성 하우스토리 퍼스트시티
한경국립대학교
산책길
공도독서실
임웅재 한영
설경철 주산 암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