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10-01 10:21:56
기사수정

민간위탁금 등 심도 있는 지적과 질문 공세

현장점검 등 통해 효율적 대안 제시

시정요구·건의사항 집행부로 이송 조속처리요청

 

▲ 감사결과

[우리타임즈 = 김영식 기자] 안성시의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위원장 정천식)가 지난 921일부터 29일까지 9일간 진행한 행정사무감사 활동을 마무리했다.


이번 행감은 비교적 온유하게 행감장을 이끌어온 정천식 위원장의 진행과 각 위원들의 시정 및 주요시책에 대한 적정성, 업무 개선방안 등에 대해 심도 있는 지적과 효율적인 대안이 제시됐다는 평가다.행감특위 위원들은 감사기간 동안 사전 준비한 각종 자료를 활용해 심도 있는 감사를 진행했다.


특히 위법 부당한 행정행위에 대해 질책과 함께 시정을 요구하는 등 행정사무감사 첫날부터 이어진 의원들의 끊임없는 질의로 집행부가 진땀을 흘렸다.3담당관, 4(26), 보건소(3), 농업기술센터(5)문화예술사업소, 안성시 시설관리공단 등을 대상으로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과 수의계약 현황, 민간위탁금, 지방보조금 예산지원 현황 및 집행내역 등 예민한 부분에서부터 공도읍 인근 하천 산책로 정비, 등산로의 주차장 및 화장실미비 등 생활과 직결되는 세세한 부분까지 총 망라한 질문공세와 시정요구가 이어졌기 때문이다.


행감 초반부터 초선의원들의 역량과 활약도 기대 이상으로 평가됐다. 지난 21첫날부터 최호섭정토근 안성시의회 의원은 뜨거운 감자로 부상한 안성도시공사 및 선거법 위반 수사 문제, 비서실장 면직절차 적정성 유무 등 관련 내용을 집중 추궁하는 등 집행부에 대한 질문공세는 행감이 끝나는 날까지 지적과 시정조치요로 이어지는 역량을 발휘했다. 하지만 고성과 정치적 발언, 고압적인 집행부 추궁 등은 옥에 티로 평가됐다.

 

중반을 넘어서면서 마찬가지로 초선 의원들인 이관실황윤희 의원도 여성 특유의 섬세함으로 추가자료 제출 주문과 시정요구 등 매끄러운 의사능력으로 이번 행감에서 큰 몫을 했다. 이중섭최승혁 의원은 잘한 부분에 대해서는 격려와 칭찬을 아끼지 않음으로써 집행부에 힘을 실어줬고, 잘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원인과 문제점을 지적하는등 송곳 질의로 집행부를 질타하며 올바르게 추진될 수 있도록 대안도 제시했다.


특히 관내 주요 사업 현장등을 직접 방문, 현장감사도 함께 실시돼 이번 감사가 현안사안 및 민원해결을 위한 의원들의 의지가 강하게 표출됐으며, 행감 마지막 날인 지난 29일에는 미진한 사안을 두고 다시 한 번 집행부를 향해 질문공세를 퍼부으며 수정사항 등을 꼼꼼히 살피는 등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 높은 평가를 얻어냈다.

 

▲ 정천식 안성시의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


한편, 207회 안성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정천식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장은 9297일차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의 의결로 채택 된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했다.

 

정 위원장은 감사결과 도출된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은 31건 권고사항은 61, 92건에 대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도록 집행기관에 통보할 계획이라고 밝히며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의회 의견을 제시했다.

 

첫째, 행정사무감사 기간 동안 행정사무감사 자료를 보면 자료 누락, 수정자료 미제출 등 자료작성에 소홀함이 있다고 사료되오니, 행정사무감사 자료작성 철저

 

둘째, 행정사무감사 기간동안 자주 지적되었던 보조금 및 민간위탁사업 예산의 집행 및 정산검사의 적정성 여부 등에 대한 점검을 통하여 민간위탁 사업 및 보조금 지원사업에 대한 적정성 및 투명성을 확보하고 업무담당자들의 사전 교육 및 내실 있는 정산 검사 실시 등 민간위탁 및 보조금 지원사업 관리 철저

 

셋째, 공유재산 건축물의 현재 가격 등 자료가 각 부서별로 산정 방식이 상이하고, 자료 작성에 소홀함이 있다고 사료되니, 부서별 공유재산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

넷째, 민원 발생 시 시민 중심의 적극적인 행정을 통해 최선의 방법을 찾아 시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편익을 위해 노력할 것

 

마지막으로, 현재 행정환경은 다양화·복잡화로 인해 행정서비스의 수요 증가 등으로 기관 및 부서 간 협력이 중요시 되고 있으며, 적극적인 협력과 업무 공유로, 행정효율성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부서간 협업 시스템 구축에 신경쓸 것 등을 권고했다.

 

그러면서 정 위원장은 집행부에서는 금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하여 시정 전반에 걸쳐 제안한 정책대안, 지적사항 등에 대해서는 심도 있는 검토와 합리적인 개선대책을 마련하여 잘못된 점을 시정하고, 대안 제시 건에 대하여는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시정에 반영해줄 것을 부탁했다.


또한 동일 사례가 반복적으로 발생되지 않도록 업무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불합리한 규제의 개선 등 공공의 이익을 위해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관련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하여 줄 것등을 덧붙였다.

 

정 위원장은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집행부와 의회는 안성시의 발전을 위해 변화와 개혁으로 시민들을 위하고, 시민들로부터 신뢰받는 행정을 구현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집행부로 조속히 처리를 요청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rtimes.co.kr/news/view.php?idx=22291
기자프로필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안성시청소년 어울림마당 희망
기부하고 혜택 받는 고향사랑 기부제
안성시의회 제 209회 2차정례회  21일부…
2022 안성 아트 프리즘
안성문학출판기념회
2022년 제5회 안성미술작가 릴레이전
또 하나의 자연, 안성마춤'
장애인체육회 교육
가치돌봄
안성시의회 홍보
동안성 로터리 클럽
넥스트팬지아
안성시민장학회 2022년 장학금 공고
산책길
공도독서실
임웅재 한영
설경철 주산 암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