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7-09 13:34:12
  • 수정 2020-07-09 14:02:03
기사수정

안성시와 용인시, 반도체 오염수로 인한 관계 악화일로

반대위, 안성천을 끝까지 목숨 걸고 사수하겠다


▲ SK 용인반도체산단 안성시 반대대책위원회는 7월 9일 경기도청 정문 앞에서 주민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가졌다.


[우리타임즈 = 김영식 기자] SK 용인반도체산단 안성시 반대대책위원회는 7월 9일 경기도청 정문 앞에서 주민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가졌다.


지난 6일 1인 시위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이번 기자회견의 의미는 실력행사를 하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현으로 풀이된다.


정부가 추진하는 국가핵심사업인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산업단지가 전략적으로 추진되면서 안성시는 무조건 순종하라는 무언의 압력을 받고 있어 안성시민들의 불만이 언제 폭발할지 모르는 상황이다.


기자회견에 참가한 한 주민은 “평택에 땅 뺏기고, 용인에서 오염수 받고, 정부에는 배신당했다”며 “이제는 안성시민의 생존권을 위해서 시민들이 똘똘 뭉쳐 안성천을 끝까지 사수하겠다”고 말했다.


▲ 용인반도체산단 반대대책위원회 김영훈 위원장


반대대책위원회 김영훈 위원장은 “용인시와 SK하이닉스는 반도체 오염수 방류계획을 즉각 중단하고, 지금까지 물밑에서 진행되고 있는 모든 행정절차를 중단하라”며 비판했다.


현재 현재 SK 용인반도체산단 사업은 안성시와 용인시의 갈등이 평행선을 달리며 갈 때까지 가보자는 양보 없는 치킨게임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이다.


다음은 SK 용인반도체산단 안성시 반대대책위원회가 발표한 반대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 SK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산업단지 조성사업 -

《 안성시 반대 기자회견문 》


국가기간산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sk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조성사업에 대한 우리 안성시 입장을 밝히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


안성천은 고삼호수와 금광호수를 기반으로 안성시를 관통해서 흐르는 조상 대대로 물려온 땅으로 역사가 있는 하천이다.


조선 3대 시장으로 불렸던 ‘안성’이라는 호칭이 유명해진 원인도 안성천이 있기에 가능했고, 대한민국 국민이면 익히 알고있는 ‘안성맞춤’이라는 단어의 탄생도 안성천이 있기 때문이었다.


안성천은 대대손손 맛있는 안성쌀을 제공하는 안성의 젖줄인 곳이다. 정부와 경기도, 용인시는 지금 안성시민을 무시한 채 반도체 오염수를 안성천에 방류 시키려는 기막힌 코메디를 진행하고 있다.


안성시민은 조상이 물려주신 땅과 물을 후대들에게 오염되지 않은 자연 그대로 보존할 의무가 있으며, 또한 우리 안성시민들은 함께 반드시 자연환경을 잘 보존하는 역사적 소임을 다하겠음을 명백히 밝힌다.


우리나라 수출1위 품목인 반도체 산업이 중요한 국가 핵심사업이라는 것을 안성시민은 잘 알고 있다. 안성시민은 용인시에서 반도체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그 자체에 대하여는 반대하지 않으며, 박수로 환영하는 바이다.


그러나 용인시는 반도체 오염수 방류를 자체처리가 가능함에도 무조건 안성천 방류를 추진하고있어 안성시민을 우롱하고 기만하는 행태를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


36만톤의 엄청난 양의 반도체 처리수가 매일 방류된다면 수질악화로 인한 환경피해와 농업을 주업으로 하는 농민들의 생존권을 어느 누가 책임질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지금도 정부, 경기도, 용인시는 삼위일체가 되어 비밀리에 용인반도체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음을 잘 알고 있다. 이러한 행태를 안성시민은 이제는 방관하지 않을 것이며, 용서치 않을 것이다.


정부와 경기도, 그리고 용인시에 경고한다. 안성시민이 모르는 밀실행정을 계속적으로 진행된다면 단결된 마음과 뭉친 힘으로 반대투쟁 행동전개로 맞설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


성시민들의 생존권을 전혀 개의치 않는 정부를 강력히 규탄하며 다음과 같이 우리의 입장을 밝힌다.


하나. 용인시와 SK하이닉스는 반도체 오염수 안성천 방류계획을 즉각 중단하라.    

하나. 경기도와 용인시는 안성시를 따돌리고 우롱하는 밀실행정을 즉각 중단하고, 그동안의 사업추진 과정을 낱낱이 공개하라

하나. 앞으로 SK하이닉스는 반도체 조성관련 고삼면 송전탑 지질조사, 안성천 현지조사 등 모든 행정절차를 모두 중단하라.

2020. 7. 9.

SK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조성사업 반대대책위원회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rtimes.co.kr/news/view.php?idx=13746
기자프로필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안성불교 사암연합회, 부처님 오신 날…
2024 안성미협 정기전
문화로 살기좋은 문화도시 안성
0.안성시 불공정 하도급 신고센터운영
'고향사랑 기부제'
한경국립대학교
산책길
공도독서실
임웅재 한영
설경철 주산 암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